한 걸음씩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이커머스 역기획 본문
◆ 역기획 흐름
- 서비스 소개
- 서비스 분석
- 서비스 미션 & 비전
- 서비스 목표 & 전략
-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30% 달성
- 수익 구조 개선
- 서비스 구조
- 서비스 주체 : 구매자, 판매자(셀러, DB제휴 셀러..), 서비스 운영자(마케터, 기획자..), 물류 관계자 등
- 서비스 현황 : 상품 구매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, coggle을 사용해 전반적인 구조 그려보기 https://coggle.it/
- 수익 모델 : (일반적인 이커머스 구조→)상품 판매 수수료, 광고 수익, 유로 멤버십 요금
-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
- 수익 개선 : 물류비 절감, 공급 가격 인하, 가격 인상(고객 지향 회사의 경우 어려움)
- 서비스 개선안 도출 ★
- 고가 제품 판매 비율 증가 → 물류비 효율 높이기 (비중 낮추기)
-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 수 증가 →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증가
- 좋아, 좋은데요... 디자인 어떻게 안될까요?
쿠팡 역기획 일부 내용 차용 (참고만할 것!)
▶ 용어 정리
- 미션 :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 "우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?"
- 비전 : 미래에 우리 기업이 도달하게 될 목표 또는 되고자 하는 모습 "우리가 진정으로 갈망하는 것은 무엇인가?"
- 목표 : 비전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조직이 바라는 미래상의 주요 결과
- 전략 :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계획과 방법
https://brunch.co.kr/@mojuns/16
미션과 비전, 그리고 서비스
미션과 비전의 중요성 | 정말 미션과 비전이 중요한가요? 기업들은 저마다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. 미션과 비전을 보면 엄청난 것들을 이루어내야 할 것 같으면서 또한 그저 막연한 이야기,
brunch.co.kr
'서비스 기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패캠] 서비스 기획 - O2O에 대하여 (0) | 2024.03.19 |
---|---|
[패캠] 서비스 기획 Case Study - 인하우스/외주 (0) | 2024.03.15 |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역기획 Warm up (0) | 2024.03.10 |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이커머스 (0) | 2024.03.10 |
[패캠] 서비스 기획 - 개론 <데이터가 흐르는 서비스 만들기> (0) | 2024.03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