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 걸음씩
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이커머스 역기획 본문

서비스 기획
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이커머스 역기획

winter17 2024. 3. 13. 14:51

◆ 역기획 흐름

  1. 서비스 소개
  2. 서비스 분석
    1. 서비스 미션 & 비전
    2. 서비스 목표 & 전략
      1.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30% 달성
      2. 수익 구조 개선
    3. 서비스 구조
      1. 서비스 주체 : 구매자, 판매자(셀러, DB제휴 셀러..), 서비스 운영자(마케터, 기획자..), 물류 관계자 등
      2. 서비스 현황 : 상품 구매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, coggle을 사용해 전반적인 구조 그려보기  https://coggle.it/
      3. 수익 모델 : (일반적인 이커머스 구조→)상품 판매 수수료, 광고 수익, 유로 멤버십 요금
  3.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
    • 수익 개선 : 물류비 절감, 공급 가격 인하, 가격 인상(고객 지향 회사의 경우 어려움)
  4. 서비스 개선안 도출 
    1. 고가 제품 판매 비율 증가 → 물류비 효율 높이기 (비중 낮추기)
    2.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 수 증가 →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증가
    3. 좋아, 좋은데요... 디자인 어떻게 안될까요?  

쿠팡 역기획 일부 내용 차용 (참고만할 것!)

 

 

▶ 용어 정리 

  • 미션 :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 "우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?"
  • 비전 : 미래에 우리 기업이 도달하게 될 목표 또는 되고자 하는 모습 "우리가 진정으로 갈망하는 것은 무엇인가?"
  • 목표 : 비전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조직이 바라는 미래상의 주요 결과
  • 전략 :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계획과 방법

 

 

https://brunch.co.kr/@mojuns/16

 

미션과 비전, 그리고 서비스

미션과 비전의 중요성 | 정말 미션과 비전이 중요한가요? 기업들은 저마다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. 미션과 비전을 보면 엄청난 것들을 이루어내야 할 것 같으면서 또한 그저 막연한 이야기,

brunch.co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