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 걸음씩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이커머스 본문
CH 01. 이커머스 개요
1. 국내 이커머스 시장 특징
♣ 특약 매입
- 국내 백화점 태동 당시, 일본 백화점 모델을 참고함. '특약 매입'이 특징
- 특약 매입은 외상 매입한 상품을 판매하고, 안팔리면 반품하는 유통 형태
- 미국 백화점의 경우 직매입 거래(공급 업체로부터 물건을 사오는 것) 비중이 80~90%에 달한다.
2. 국내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
♣ 변화의 시작
- 2014년 이후, 고객 경험 차별화 요소 등장
- 모바일 쇼핑 활성화 : UX의 중요성, 프로덕트 직군 수요 증가
- 직매입과 직접물류 : 쿠팡 로켓배송, 마켓컬리 새벽배송, 온라인의 식선식품
- 간편결제, 간편로그인 : 디커플링 현상 본격화
- 코로나 19로 가속화
3. 이커머스 도메인을 추천하는 이유
- 고객과 판매자가 가장 많으나, 다른 이해관계자도 많다
- 회계팀, 재무팀, 마케팅팀, SCM팀 같은 내부 조직들
- 본사, 계열사 전략부서나 각종 TF들
- CS에서 운영하는 고객평가단
- 솔루션 판매 영업이나 제휴 요청들
- 이커머스 플랫폼은 이렇게 많은 이해관계자와 얽혀서 각종 요구사항을 만들어낸다
4. 이커머스 주요 사업자들의 직무기술서
♣ PO, PM, 서비스기획?
- 기존 서비스기획과 유사한 역할 : 프로덕트 매니저(PM)
- 프로덕트 오너(PO) : 좀더 많은 역할과 책임을 가진다
- 회사마다 직무 역할도 상이하다
- 보통 쿠팡, 토스의 PO = 미니 CEO라고 불릴 수준의 권한을 가진다
- PO : 프로덕트의 목표를 수립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의사결정을 책임진다
- PM : 서비스기획과 비슷, 화면보다는 전략, 정책,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역할이 주어진다
- 전통적인 기능 조직과, 요즘 트렌드인 목적 조직(크로스펑셔널)에서의 일하는 방식은 상이하다
♣ 공통점 추출하기
- 화면 설계에 대한 내용은 반반이다.
- UX/UI 자격요건이 있다면 그것이 필요한 조직과 역할이다.
- 프론트 기획인데 만약 없다면,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UX를 담당하고 있을 것이다.
- 정성적, 정량적 데이터 이해와 분석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.
- 보통 매출, 트래픽, 광고 등 데이터 자체를 의미한다.
- 그러나 회사에 따라 특정 툴(GA, 앰플리튜드, 브레이즈, 태블로)이나, SQL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.
- 고객 지향적 사고를 요구한다.
- 커뮤니케이션을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.
- 유관부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IT지식
- 개발자, 디자이너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
- 서비스를 처음부터 출시까지 담당해본 경험을 필요로 한다.
- 플랫폼, 백오피스, API 등 뒷단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.
'서비스 기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이커머스 역기획 (0) | 2024.03.13 |
---|---|
[패캠] 서비스 기획 - 역기획 Warm up (0) | 2024.03.10 |
[패캠] 서비스 기획 - 개론 <데이터가 흐르는 서비스 만들기> (0) | 2024.03.09 |
[패캠] 서비스 기획 - 개론 <서비스기획부터 런칭, 운영, 회고까지> (0) | 2024.03.09 |
[패캠] 서비스 기획 - 개론 <UI/UX> (0) | 2024.03.09 |